[⭐카운팅스타_9월_개인활동(1)] 날씨로 파생상품을? Star Group의 기상파생상품 Case Study
buddlee
2024. 9. 22. 00:35
안녕하세요! 다들 추석 연휴는 잘 보내셨나요?
저도 오랜만에 친척분들을 만나 인사를 드리고 맛있는 명절 음식도 먹고 푹 쉬었네요 ㅎㅎ
하지만..... 구글 검색결과
여러분도 느끼셨겠지만, 추석 때 에어컨을 틀 정도로 날씨가 참 더웠습니다. 예전에는 가을이 오면 선선해져야 했는데.ㅠㅠ
이런 이상기후는 이제 더 이상 특별한 일이 아니라, 우리 삶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죠.
기온이 상승하고, 예측할 수 없는 날씨가 계속되면서 개인은 물론 기업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특히 날씨에 민감한 업종, 예를 들면 전력회사나 농업, 관광업 등은 이 변화가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Star Group이라는 회사가 어떻게 기상 파생상품을 활용해 날씨로 인한 재정적 리스크를 관리했는지 알아보려 합니다.
출처 : U.S Energy information Administration Short-Term Energy Outlook 2023~2024
Star Group은 미국 북동부와 중부에서 가정용 난방유와 프로판 가스를 제공하는 주요 에너지 공급업체입니다.
위 그래프와 같이 겨울철 기온이 따뜻해질 경우 난방유 수요가 감소하여 수익이 줄어드는 리스크를 겪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Star Group은 기상 파생상품을 도입해 리스크를 헤지(hedge)하는 방안을 선택했습니다.
Heating Degree Days(HDD) 기반 기상 파생상품
Star Group은 Heating Degree Days(HDD)를 기반으로 한 기상 파생상품을 사용하여 따뜻한 날씨로 인해 난방유 수요가 감소할 때 손실을 보상받고 있습니다. HDD는 평균 기온이 65°F(약 섭씨 18도) 이하일 때의 온도 차이를 계산하는 방식으로 난방 수요를 예측하는 지표입니다.
어떤 날의 평균 기온이 40°F였다고 하면, 기준 온도 65°F보다 25°F 낮죠. 그래서 이 날의 HDD는 25입니다.만약 이틀 연속으로 평균 기온이 40°F였다면, 이틀 간의 HDD는 25 + 25 = 50이 됩니다.
즉, HDD가 높을수록 더 추운 날씨를 경험했다는 뜻이며, 난방을 더 많이 사용해야 했다는 의미입니다.
기상 파생상품 구조와 혜택
Star Group의 경우,HDD가 10년 평균치보다 적을 경우 보상을 받는
반면, 10년 평균치보다 높을 경우 일정 금액을 지불하는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이는 기온이 따뜻해져 난방 수요가 감소해도 일정 금액의 보상을 받을 수 있게 합니다.
Star Group은 2020년에 최대 1,250만 달러의 보상을 받거나 최대 500만달러를 지불 해야하는 계약을 체결했으며,
실제로 이 계약을 통해 2020년1,010만 달러를 수익으로 기록했습니다.
2021년에는 Star Group은 이런 파생상품을 활용해서0~750만 달러의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이러한 계약은 난방유 수요가 예상보다 낮아지더라도 재정적 손실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처럼 Star Group의 사례는 기상 파생상품이 날씨에 민감한 산업에서 리스크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데 얼마나 중요한 도구인지 잘 보여줍니다. 이상기후로 세계적으로 날씨가 더욱 예측하기 어려운 만큼 이런 기상 파생상품을 이용한 헷지는 앞으로도 주요하게 사용될 것으로 보이네요!